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금투자, 한동안 핫했다가 잠잠해진 줄로만 알았다면 큰 오산입니다. 계속해서 오르고 있는 금 값, 왜 이러헤 오르고 있는건지 금투자는 어떻게 하는 건 지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금값이 천정부지로 오르는 이유

    금의 가치가 높은 이유는 '실물 자산'이라는 것과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자산'이라는 점입니다. 특히 경제가 어려울 때면 가치가 상승하는 금 왜 상승하는 이유는 금값은 금리, 달러(환율), 경제 상황과 큰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금리가 내려가면 금값이 올라간다

    금리는 쉽게 말해 은행 이자! 금값은 보통 금리와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금은 이자가 없으니 만약 금리가 오른다면 금을 팔고 이자를 받는 게 더 이득일 겁니다. 반면 금리가 내린다면 차라리 금을 보유해서 가격을 방어하는 게 최선일 겁니다. 최근 1~2년간 고금리 가도를 달리고 있었는데요, 미국이 슬슬 금리를 내릴 거라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어서 이에 따라 금의 수요도 오르고 있는 것입니다.

     

     

    달러의 가치가 내려가면 금값이 올라간다

    달러 역시 대표적인 안전 자산이라 금값과 깊은 관련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달러는 금과 일종의 경쟁 관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는데요. 요즘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심해지며 '달러' 약세현상이 심화돼 금값이 오르는 원인이 되기도 했답니다.

     

    ※ 달러 약세:달러 가격이 낮아진다.

    ※ 달러 강세:달러 가격이 높아진다.

     

     

    경기가 어려울 때 금값이 올라간다

    경기가 어려울 땐 안정 자산들의 수요가 급증하는데요. 화폐, 주식, 부동산은 한순간에 휴지 조각이나 잿더미가 될 수 있지만 금은 어디를 가도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미국 경기 침체 등으로 국제 정세가 좋지 않아 금값이 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금 투자 방법 

    1. 골드 뱅킹 : KB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에서는 금 통장(골드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금 통장에 현금을 입금하고 금 현물 매입을 요청하면 은행에서 금을 구입하는 구조입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0.01g 단위로도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소액 투자도 가능하고, 즉각 현금을 입금하거나 출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수익금의 15.4%가 배당소득세로 과세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2. 한국거래소(KRX)금시장 : 한국거래소의 금시장을 통해 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역시 은행과 비슷한데요 주식처럼 증권회사를 통해 거래하는 구조라서 오전 9시~오후 3시 30분까지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1g 단위로 거래할 수 있고, 무엇보다 금 투자로 얻은 배당소득세나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기 때문에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 있답니다.

     

    3. 금 ETF : ETF는 상장지수펀드인데요. 금 ETF는 한국과 미국에 각각 상장된 ETF가 다양한 투자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복잡해서 원금 손실을 각오해야 할 정도로 불확실한 투자입니다. 특히 미국에 상장된 ETF는 양도소득세 부과 대상입니다.

     

    ※ ETF란? 상상지수펀드(Exchange-Traded Fund)의 약자로, 쉽게 말해 '주식 묶음 상품'입니다. 다수의 기업이 묶인 증권을 구매하는 것이랍니다.

     

    4. 골드바 구매 : 가장 원초적인 방법인 골드바(금괴)를 실물로 매입하는 겁니다. 이렇게 직접 구매하는 방법은 구매할 때 10%의 부가가치세와 금은방 마짖 및 세공비 등 수수료를 내야합니다.

     

     

    한국금거래소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