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 전세 대출이 필요하신 분
● 주택 마련에 관심 있으신 분
● 정부의 대출 정책을 알고 싶으신 분
디미돌 대출과 버팀목 대출은 모두 정부에서 시민들의 주택 마련을 도와주기 위한 대출 지원 정책입니다. 최근 소득요건이 완화되고, 금융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자율이 낮기 때문에 전세나 매매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라면 꼭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디딤돌 대출과 버팀목 대출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디딤돌 대출은 '주택을 구매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며, 주택 구매 비용의 일부를 대출받을 수 있는 정책입니다. 생애 처음으로 주택을 구매하는 사람이나 다자녀 자구, 신혼부부라면 디딤돌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디딤돌 대출에서 자세히 살펴봐야 할 사항은 부부합산 소득 기준, 순자산가액, 대상 주택입니다.
◆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기준 ◆
1. 대출 대상
● 소득 기준 연 8,500만 원 이하(부부합산)
● 순자산가액 5억 6백만 원 이하
● 무주택 세대주
2. 금리: 2.45% ~ 3.55%
3. 대상주택: 담보주택 평가액 6억 원 이하
4. 대출 한도: 최대 4억 원
5. 대출 기간: 만기 10년, 15년, 20년, 30년(거치 1년 또는 비거치)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디딤돌 대출이 '구매'에 초점을 맞췄다면 버팀목 대출은 '전세'에 초점을 맞췄어요. 주택을 소유하거나 구매할 여력이 안 되거나, 지금 집을 사고 싶지 않아 전세를 생각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대출입니다. 이미 주택을 소유하고 있거나 일정 소득분위 이상은 버티목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할 수가 없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버팀목 대출 역시 소득 기준과 순자산가액, 대상 주택이 중요한데요. 대출 기간은 전세 기간에 맞춘 24개월 또는 25개월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디딤돌 대출에 비해 훨씬 짧습니다. 하지만 총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하니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기준 ◆
1. 대출 대상
● 소득 기준 연 7천5백만 원 이하(부부합산)
● 순자산가액 3억 6천1백만 원
● 무주택 세대주
2. 금리: 2.1% ~ 2.9% (부부 합산금에 따라 금리가 다름)
3. 대상 주택 임차보증금
● 일반가구, 신혼가구: 수도권 3억, 비수도권 2억 이하
● 2자녀 이상 가구: 수도권 4억, 비수도권 3억 이하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
4. 대출한도
● 수도권 1억 2천만 원
● 비수도권 8천만 원(임차 보증금의 80% 이내)
5. 대출 기간
● HUG 보증: 25개월 (총 4회 연장 가능, 총 10년 5개월)
● HF 보증: 24개월 (총 4회 연장 가능, 총 10년)
※ 10년 이용 후 미성년 자녀가 있다면, 1명당 2년 추가 연장 가능 (최장 20년 이용 가능)
주택 구매를 원한다면 디딤돌, 전세를 원한다면 버팀목!
부동산 관련 정부정책은 자주 바뀌고 있어서 자세한 사항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기금 e 든든 웹사이트]에서 꼭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디딤돌 대출과 버팀목 대출 신청도 기금 e 든든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기금 e 든든 사이트 ☞ https://enhuf.molit.go.kr/